항문과 관련된 질환은 상당히 껄끄러운 질환이다. 은밀한 부위이기도 하거니와, 신경이 집중되어 있어 통증 또한 심각하기 때문이다. 치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재발이 흔하기 때문에 상당히 성가시다고 할 수 있다. 오늘은 항문 질환 중 항문 농양과 관련이 있는 치루에 대해서 정리하고, 수술 후기를 남겨보려고 한다.
치루 원인
항문 농양 이후 발생
농양으로 차 있던 공간이 통로 역할
치루는 항문 주위 농양이 항문 피부나 항문관 속으로 터져 나와 통로를 만든 질병이다. 즉 항문 주위 농양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한 이후, 이 염증이 터지면서 터널을 만든 것이 치루인 것이다.
항문농양과 치루를 다른 질병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같은 병이다. 항문 농양은 급성 증상이라고 볼 수 있고, 이러한 항문 농양이 만성이 되면 치루가 되는 것이다. 항문 농양은 항문샘(윤활유를 분비하여 배변을 돕는 역할)이 감염되어 생기는 질병이며, 재발이 잦은 질병이다. 때문에 일부 병원에서는 항문 농양 수술 시 항문샘까지 제거해버리기도 한다.
치루 증상
항문 농양이 선행
딱딱한 몽우리, 고름
단순치루 vs 복잡 치루
치르는 앞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항문주위 농양이 선행된다. 항문 주위 농양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다면, 높은 확률(50%)로 치루가 발생한다고 한다.
치루로 진행되면 항문 주위에서 딱딱한 몽우리가 만져지거나 항문 주위 피부가 붓고 고름이 나오게 된다. 치루와 항문 농양은 외과적 수술이 무조건 필요하며 신속하게 고름을 빼주어야 한다.
치르는 단순치루와 복잡치루가 존재한다. 단순 치루는 하나의 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복잡 치루는 여러개의 관으로 이루어져 있거나 괄약근을 침범한 경우이다.
치루 진단
- 직장 수지 검사 :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검사를 한다
- 항문경 검사 : 항문과 직장을 검사하여 상태를 파악하고 다른 질환이 있는 지도 파악
- 항문초음파 검사: 가장 정확한 검사법으로 항문 주위 농양과 치루의 분포와 깊이, 정도를 파악
치루 수술
외과적 수술 필요
치료 미루면 항문암 가능성
치루는 약물치료로는 한계가 있다. 또한 수술이 까다롭고 재발이 잘되는 질환이다. 물론 그대로 생활해도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계속해서 분비물이 나오고, 불편함이 느껴지기 때문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래 방치하였다가는 암으로 진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아프더라도 수술을 꼭 진행하도록 하자.
치루 절개술
치루 절개술은 치루 누관을 절제하고 봉합하는 방법이다. 즉 통로를 절개하여 새로운 살이 차오르도록 하는 것이다. 단순 치루의 경우 이 방법을 실시한다.
세톤법
세톤이란 라틴어 Seta에서 유래하였으며, 뻣뻣한 털을 뜻하는 것으로 실제로 실크, 나이론, 철 사, 고무줄 등 비흡수성 실을 사용하여 수술을 하는 방법이다. 괄약근의 기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사용한다.
먼저 치루 부위에 세톤을 통과시켜 고정시켜 놓는다. 세톤은 치루 부위와 결합하게 되는데( 물리적 방법 or 섬유조직 형성 or 화학적 방법), 이렇게 세톤과 결합된 부위만 절제하여 괄약근의 기능을 최대한 살리는 원리이다.
세톤을 설치하는 단계와 나중에 제거하는 두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수술을 두 번 하게 되는 셈이다.
치루 수술 간단 후기
내원 및 치루 진단
수술 일정 조율
미추 마취 및 수면 마취
수술 후 3~4시간 안정. 당일 퇴원
필자의 경우에는 항문 농양 수술 이후 1년이 지난 시점에 치루가 발생하여 내원하게 되었다.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병원 방문을 미루었지만, 대량의 고름이 터져 나오는 사태를 경험한 이후 빠르게 내원하여 수술을 결정하게 되었다.
먼저 항문외과에 내원하여 치루 진단을 받았다. 검사는 직장 수지 검사와 항문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였고 결과는 예상대로 치루. 바로 수술 일정을 잡은 이후 혈액검사를 진행하고 귀가하였다.
수술 당일, 병원에 도착하여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수술 동의서에 사인을 하였다. 입원실 배정 이후에는 손에 라인을 확보하였고, 하의만 수술복으로 갈아입은 후 수술방으로 직행하였다.
수술은 엎드린 자세로 진행되었으며, 처음에는 미골 마취를 위하여 피부에 1차적인 마취제를 도포하였다. 이후 미리 확보한 라인을 통해 진정제가 투여되었고 미골 마취가 진행되었다. 미골 마취 이후에는 수면 마취가 진행되었고, 잠에서 깨었을 때는 수술이 끝나 있었다. 수술 시간은 대략 15분 정도. 수술 직후 통증은 생각보다 심하지 않았다.
수술 후에는 병실에서 3시간 정도를 대기하였다. 후에 주치의 선생님께서 상처를 살펴본 다음 퇴원해도 좋다는 말씀을 해주셨고, 당일 퇴원하여 집에 돌아올 수 있었다. 수술 후에 무통주사를 달아주는데, 당일 퇴원이기 때문에 이 무통주사를 들고 병원에서 퇴원하게 되었다.
무통주사의 영향인지 통증은 생각보다 심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통증이 없는 것도 아니라서 병원에서 처방한 진통제를 복용하여 버텼다.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병원에서 추가 진통제도 처방해 주었으나, 추가 진통제까지는 필요 없었다.
다음날 내원하여 무통주사기를 제거하였고, 1주일 단위로 내원하여 상태를 확인하기로 하였다.
치루 수술 비용
수술비용만 대략 28만 원
기타 진료비, 비급여 등 병원별 상이
치루 수술비용'만' 따지면 대략 28만 원 정도가 청구되었다. 하지만 수술비 이외에도 치루 판정을 위한 진료비, 비급여 수액 비용, 치질 방석 구입 비용 등을 합치면 병원마다 금액이 상이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참고만 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