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신이랑 인생에 있어 매우 큰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임신 여부를 깨닫지 못하거나, 불안한 사건(?)으로 인해 임신 걱정에 시달리는 상황이 종종 존재한다. 오늘은 임신 극초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과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한꺼번에 정리해보려고 한다.
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착상혈이라고 볼 수 있다. 착상혈이란 난자가 정자와 만나 수정이 된 이후에, 자궁으로 이동하여 자궁내막을 파고들면서(착상) 발생하는 출혈이다. 착상혈은 수정란이 착상된 이후 약 3일 정도 분비가 된다. 착상혈은 속옷에 살짝 묻어날 정도로 그 양이 적으며, 색깔 또한 선홍색 또는 짙은 갈색으로 나타난다. 간혹 착상혈과 생리 예정일이 겹쳐, 생리혈과 착상혈이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착상혈 만으로는 임신 여부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데, 착상혈 자체가 그리 흔한증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 임산부들의 경우, 약 30%만이 착상혈을 본다고 한다. 이는 여성의 신체 특성상, 출혈이 잦거나 일정치 않아(생리, 배란혈, 부정출혈, 생리불순 등) 구분이 어렵다는 이유도 있다.
간혹 착상 관련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콕콕 찌르는 듯한 복부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아랫배가 당기는 증상이 느껴지기도 한다. 또한 가슴이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고 한다.
위와 같은 증상들은 평상시에도 쉽게 느낄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이것들 만으로는 임신을 파악하기 어렵다. 때문에 평소에 생리주기 등을 잘 체크해주는 것이 좋으며, 의심되는 경우에는 빠르게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
2022.12.09 - [분류 전체보기] - 착상혈 나오는 시기 특징 색깔 양 통증 생리와 차이점 총정리
착상혈 나오는 시기 특징 색깔 양 통증 생리와 차이점 총정리
여성의 경우 생리나 부정출혈 등 피가 자주 비치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할 만한 일이 넘쳐나는 편이다. 그중에서도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 내부에 착상할 때 나타나는 일종의 출혈이다. 착상혈
burja.co.kr
2022.12.10 - [분류 전체보기] - 임테기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사용시기 얼리임테기 결과 판독 저녁 소변 사용 여부 한꺼번에 정리
임테기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사용시기 얼리임테기 결과 판독 저녁 소변 사용 여부 한꺼번에 정
임신테스트기는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제일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는 수단이다. 편의점이나 다이소, 약국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사용방법 또한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요긴하게 쓰이는 물품
burja.co.kr
임신 초기 증상
생리가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데, 생리가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는 착상이 되면 생리가 중단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난소 이상 등의 원인으로도 생리가 멈출 수 있으므로, 다른 증상들도 참고해보는 것이 좋다.
체온이 높고 춥다
평소보다 체온이 높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 몸이 춥게 느껴진다. 임신을 하면 생리예정일이 되어도 기초체온이 내려가지 않고 배란기처럼 미열이 지속된다.(36.7~37.2℃) 미열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임신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열은 다른 질환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쉽게 피로해진다
몸이 피곤하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또한 수면 시간 또한 늘어난다. 이는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다. 다만 피로는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기미와 주근깨
기미나 주근깨가 많이 생기고 눈 주위에 다크써클이 보인다. 이는 황체호르몬 때문이며, 멜라닌 색소가 많아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아랫배가 땡기고 변비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가 단단해지는 느낌이 든다. 또한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장운동이 약해지고, 자궁이 장을 압박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평소 치핵이나 치질이 있는 경우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며, 없던 치질이 생기기도 한다.
유방 크기 증가 및 통증
유방이 커진다. 유두가 민감해져 속옷에 닿으면 아프다. 다만 이런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분비물 증가
수정란이 착상되면 자궁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분비물이 많아진다. 초기에는 냄새가 없고 끈적한 백색 점액이 나타난다. 분비물에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짙고 고름 상태인 경우에는 세균성 질염이나 칸디다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일 가능성도 있으니 치료를 받아야 한다.
소변을 자주 본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있다. 이는 임신을 하면,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 골반주위로 혈액이 몰리기 때문이다. 혈액은 방광을 자극하게 되고, 소변을 자주 보게 만든다.
또한 임신으로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누르는 것도 원인이다. 임신 중기에 접어들면 자궁이 상복부로 올라오면서 증상이 일시적으로 사라진다. 하지만 임신 후기로 갈수록 태아 머리가 방광을 누르기 때문에 다시 증상이 나타난다.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이 올 수 있으므로, 왠만하면 참지 않도록 한다,
입덧 증상
보통은 임신 2개월 경 나타나지만 일찍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임신을 알아차리지 못한 경우, 병원에 가서 약을 먹거나 검진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아이에게 해로우기 때문에 늘 주의해야 한다.
임신을 알기 힘든 경우
출산 후 모유 수유로 생리가 쭉 없었거나, 임신 중절을 받은 경우, 혹은 생리 불순인 경우에는 몸의 상태가 임신 자각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이미 경험하기 때문에 임신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다.
또한 자궁외임신이나 이상 임신의 경우에도 임신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출혈의 양상이 생리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장기간 루프를 사용하였구나 염증이 많은 경우, 피임약을 장기 복용하였거나 유산을 한 경험이 있다면 임신 여부에 늘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지속되는 출혈?
임신 후 생리와 비슷한 출혈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태반이 발달하면서 그 주변을 계속해서 자극하기 때문이다. 해당 출혈은 양이 적고 빛깔이 옅으며 빠르게 없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체질에 따라 12~19주간 지속되기도 한다. 장기간 출혈이 보인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임신인 줄 모르고 약을 먹었다?
초산인 경우, 보인이 임신인 줄 모르고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다. 임신 중에 약을 먹었다고 해도, 약이 무조건적으로 태아에게 해로운 것은 아니다.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약물은 약 20여 종으로, 항생제나 여드름약, 경구용 피임약 등이 있다. 이 약들 또한 임신 시기에 따라 태아에게 주는 영향이 다르므로, 이 약을 먹었다고 해서 너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한다.
모르고 약을 먹었다는 사실을 인지한 경우에는 복용한 약과 용량을 메모하여 산부인과를 방문한다.
블로그 인기글
노시부 콧물흡입기 모델 사용법 팁 석션팁 노시부 프로 노시부 중고 정리 리뷰 추천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생긴다. 흔히 말하는 코뻥이나 생리 식염수 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이가 제대로 협조하지 못하거나 반항하는 경우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럴 때 사용하기 좋은 노시부 콧물흡입기에 대하여 리뷰해보려고 한다. 노시부 콧물흡입기 노시부 콧물흡입기는 비강 내 콧물과 분비물을 제거해 줄 수 있는 의료기기 이다. 노시부 콧물 흡입기는 노시부 프로(Nosiboo Pro) 와 노시부 에코(Nosiboo Eco) 두 모델이 존재한다.(흔히 노시부는 노시부 프로를 지칭한다) 노시부 프로(Nosiboo Pro) 전동식 흡인기이다. 스위치만 누르면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처럼 자동으로 콧물을 빨아들이는 모델이다. 흔히 사용하는 이른바 코뻥에 비해 신속하게 흡입이 가능하며..
burja.co.kr
미녹시딜 고혈압약 탈모치료제 원리 효과 사용방법 부작용 두통 제품 장단점
미녹시딜은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와 함께 FDA에서 승인받은 탈모 치료제 두 가지 중 하나이다. 피나스테리드는 병원에서 처방받는 것이 필요하지만, 미녹시딜은 일반의약품으로 처방 없이도 구입이 가능하다. 오늘은 탈모치료제 미녹시딜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미녹시딜 궤양치료제→고혈압약→탈모치료제 고혈압 환자의 다모증에 주목 정제와 외용제 존재 일명 바르는 발모제로 불리운다. FDA에서는 탈모치료제로 딱 두 가지를 승인하였는데, 그중 하나가 미녹시딜이다. 미녹시딜은 1950년 미국에서 궤양 치료제로 발매가 되었다. 하지만 궤양 치료 보다는 혈관 확장 기능이 뛰어났고, 개량을 거쳐 로니텐이라는 고혈압 약물로 재발매되었다. 이때 이 약을 복용한 고혈압 환자들에게 뜻밖의 부작용이 나타났는데, 바로 다모증이었다. 이..
burja.co.kr
실데나필 일명 비아그라 특징 효능 제형 종류 복용법 음주 지속시간 타다라필과 비교 동시복용 가격 처방 부작용까지 한꺼번에 알아보자
실데나필은 비아그라의 성분명이다. 비아그라는 시장에 출시된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오랜기간 발기부전 치료제 시장은 선도해 왔다. 특허가 만료된 이후에는 수많은 제약사들이 실데나필 복제약을 발매하였으며,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오늘은 실데나필의 특징과 효능 제형 종류 복용법 지속시간 가격 처방 구입 부작용 등을 포스팅해보려 한다. 실데나필 정확한 성분명은 실데나필 시트르산염이다. 실데나필은 본디 심장질환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나, 효과는 그다지 좋지 않았기 때문에 버려질 뻔한 약품이다. 하지만 부작용으로 발기상태가 지속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고, 이를 활용해 발기부전 치료제로 허가를 받았다. 실데나필 시트로산염은 체내의 cGMP의 농도를 높게 유지시켜 효능을 나타낸다. 사람이 성적으로 흥분을 하게..
burja.co.kr
항문농양 항문농양배농술 후기 증상 원인 수술 수술과정 비용
항문과 관련된 질환은 달갑지 않기 마련이다. 은밀하면서도 위생적으로도 꺼려지는 곳이며, 신경이 모여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질병이라도 생기면 크나큰 고통을 감수해야만 한다. 오늘은 항문질환 중 하나인 항문 농양의 원인 증상 수술 비용 후기 등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항문주위 농양 항문주위 농양은 항문 주위 조직에 고름이 생긴 상태이다. 즉 항문 주위 농양은 급성 염증 상태인 것이다. 항문 농양은 외과적 수술로 해결이 가능하다. 항문 농양 증상 외관상으로는 항문 주위 혹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에는 단순히 불편할 뿐이지만 이를 방치하면 화끈거리면서 칼로 쑤시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항문 통증, 발열, 부종이 나타나며, 고름이 가득 찬 경우 고름이 흘러나오거나 속옷에 묻을 수도 있다. ..
burja.co.kr
페라미플루 특징 효능 효과 용법 동일성분의약품 가격 부작용 총정리
페라미플루는 독감치료제로, 경구제 형태인 타미플루와는 다르게 수액 형태로 맞을 수 있는 약품이다. 비교적 복용이 쉬운 타미플루에 비해 정맥주사로 맞아야 하기 때문에 선호되지는 않았지만, 그 편리성으로 인해 주목받은 약품이다. 오늘은 페라미플루 특징과 용법 동일성분 의약품 가격 타미플루와의 차이점 부작용 등에 포스팅해보려 한다. 페라미플루주 페라미플루(페라미비르,peramivir)는 2010년에 출시된 의약품으로, GC 녹십자가 바이오크리스트(BioCryst)에서 도입한 의약품이다. 해당 약물은 세계 최초로 정맥주사용으로 개발된 뉴라미니다아제 억제제이다. 뉴라미니다아제란 독감 바이러스가 세포 안에서 증식한 이후, 숙주 세포를 뚫고 나오는데 이용되는 효소이다. 페라미플루는 이러한 뉴리미니다아제를 억제하여 증..
burja.co.kr
타다라필 일명 시알리스 특징 약리기전 제품 처방 직구 가격 효능 복용법 부작용
본 경기에 들어갔는데, 선수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한다면 그것 만큼 답답한 것이 없을 것이다. 타다리필은 발기부전 치료제로, 고개 숙인 남성을 위해 만들어진 약품이다. 이 포스팅을 통해 타다라필 성분 제품과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그리고 실데나필 제제와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타다라필 타다라필은 발기부전 치료제의 성분명이다. 일라이 릴리에서 개발하여 판매하였으며, 시알리스라는 제품명으로 유명하다. 그 특허가 만료된 이후로는 수많은 제약사에서 제네릭 약품을 양산하고 있으며, 비아그라로 유명한 실데나필 제제와 함께 남성 발기부전 치료제 시장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타다라필 약리기전 발기는 성적으로 흥분시, 음경해면체에서 산화질소가 유리되면서 시작된다. 산화질소는 구아틸레이트 사이클레이즈(gua..
burja.co.kr
댓글